Cloudways 클라우드 웨이즈 환불 요청을 했다가 정중히 거절당했습니다. 호스팅 서버 서비스 비용이 부담이 돼서 아마존 AWS, 벌쳐, 등 다른 호스팅 업체로 이사 가시는 분들 많으시죠? 환불받으라는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 글들은 많은데 막상 요청해 보니 저는 환불이 안되더라고요. 왜 그런지, 어떤 경우에 환불을 신청하면 되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비슷한 상황에 처한 분들은 참고해 보시라고 공유드려요.
클라우드 웨이즈 환불 신청한 이유
일 년 전쯤, 돈 좀 벌어보려고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 때 남들이 올린 가이드 영상을 보면서 따라 하기 시작했는데 자연스럽게 클라우드 웨이즈를 쓰게 되었습니다. 당시 그런 영상과 블로그 글이 유행했던 것이 그들의 레퍼럴 Referer 포인트를 올리기 위함이었다는 것을 그때는 몰랐었죠. 아무튼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백그라운드 지식이 별로 없었음에도 비교적 빠르고 편리하게 호스팅과 블로깅의 문턱을 넘게 해준 것에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쓰는 동안 서버도 특별히 문제없이 동작해서 실제로 잘 써왔고요.
하지만 역시 문제는 돈이었죠. 매달 $54.50씩 지불해야 했던 것이 초보 블로거에게는 작지 않은 부담이었습니다. 최근 환율도 자꾸 올라 매달 7만 원이 넘는 돈을 내야했던 것이 초보 블로거의 애드센스 수익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었거든요. 그동안 클라우드 웨이즈 서버 비용으로 낸 돈만 이만큼이네요. ㅠ $54.50 씩 1 년이니 어휴..ㅠ
결국 이거저거 방법을 찾다가 아마존 AWS 호스팅이 12개월 무료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워드프레스 서버를 이사 갔는데 더 이상 쓰지 않게 된 클라우드 웨이즈의 환불을 신청 해보았습니다.
아마존 AWS 서버로 이사
아마존을 이용하면 신규 가입자에게 12개월, 즉 1년의 서버 무료 이용권을 줍니다. 그래서 그동안 블로그를 운영하며 쌓은 노하우와 개발 지식으로 직접 웹서버를 구축해 보기로 했죠. 이 글은 호스팅 서버 구축에 대한 내용이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생략합니다.
호기롭게 시작할 때의 마음과는 다르게 막상 서버를 손수 꾸리려니 여러가지 손이 많이 가더라고요. AWS EC2 AL 2023 AMI 에 nginx 웹서버를 올려 구성하였습니다. 이 부분도 기회가 되면 별도로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환불 절차
새로 이사 간 서버에서 블로그가 잘 돌아가는 것을 확인한 후에 기존 서버를 정리할 차례가 됐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한 일주일은 더 지켜보면서 클라우드 웨이즈 서버를 빈집으로 뒀네요. 계정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으면 하루라도 빨리 서버를 삭제 하는 것이 좋은데, 이용 요금을 하루하루 일할 계산하여 과금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
1. 서버 삭제
클라우드 웨이즈 페이지에 로그인을 한 후 내 서버를 클릭하기 전 쩜쩜쩜 (…) 을 눌러보면 서버 삭제 메뉴가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
2. 메일 보내기
그다음 화면 우측에 ‘Need a hand?’를 눌러 기술 지원 채팅을 시작할 수도 있지만 영어로 실시간 대화가 부담스럽기 때문에 그냥 메일을 보내기로 합니다.
“수신 메일 주소 : [email protected]”
저는 이렇게 메일을 보냈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긁어가서 사용하세요.
Dear Cloudways Support Team,
// 클라우드 웨이즈 지원 팀에게
I hope this message finds you well.
// 이 메시지가 당신에게 잘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My name is [내 이름], and my account is registered under the email address [내 메일 주소]. I am writing to request a refund for the remaining days of this month, as I have deleted my server today.
// 내 이름은 [내 이름]이고, 내 계정은 [내 메일 주소]로 등록되어 있어요. 오늘 서버를 삭제했기 때문에 이번 달 남은 기간에 대한 환불을 요청하려고 씁니다.
Although I have already paid for this month’s service, I believe I am entitled to a refund for the unused portion of the month. I would appreciate it if you could process this request at your earliest convenience.
// 이번 달 서비스 비용을 이미 지불했지만 이번 달의 사용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 환불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이 요청을 처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lease let me know if you require any additional information to proceed with the refund.
Thank you for your attention to this matter.
// 환불을 진행하기 위해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면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Best regards,
[내 이름]
그랬더니 하루 만에 하루가 지나서 다음날 답장이 왔어요. 결론은 환불해 줄 수 없다는 건데 그 이유까지 친절하게 정리해서 보내줬어요. ㅋㅋ 정확히 말하자면 환불해 줄 수 없다는 게 아니라 환불해 줄 것이 없다는 것이죠.
주요 내용은 이렇습니다.
After reviewing your account, we found that you were not using prepaid funds, and instead, your monthly charges were directly applied to your credit card based on your usage.
// 당신의 계정을 검토해 보니, 선불 금액(prepaid funds) 을 사용하지 않고 매달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 as you have deleted the server ”Server: dollortrend” on 15th Jul 2024 due to which there will be also a final monthly bill of 15 days of Jul 2024 usage as well …
// 7월 15일에 서버를 삭제했기 때문에 15일 치에 해당하는 요금 청구서가 발생할 겁니다.
Considering the above, we regret to inform you that you are not eligible for a refund for your monthly usage bills.
// 당신은 환불받을 자격이 없어서 유감입니다.
3. 환불이 안 되는 이유 요약
위의 주고받은 메일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저는 7월 15일에 서버를 삭제했으니 나머지 15일에 대한 요금을 환불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답변의 내용은 클라우드 웨이즈 서비스는 후불 청구 방식이라 7월 요금은 아직 지불하지도 않았고 7월 6일에 지불한 비용은 6월 서비스 요금이라는 겁니다. 그래서 서버를 삭제하기 전까지의 7월 1일~15일에 해당하는 금액이 다음 달(8월)에 청구될 예정이라는 것이죠.
그다음 남는 prepaid fund 잔고가 있으면 그것은 환불해 주겠지만, 저는 available fund가 0 원이었기 때문에 환불할 것이 없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계정 삭제 혹은 서버 복구
더 이상 클라우드 웨이즈 서비스를 이용할 계획이 없다고 하더라도 다음 달 결제까지 잘 마쳤는지 확인하고 계정을 삭제하시는 것이 깔끔하겠습니다.
아니면 혹시 새로 이사 간 서버에 문제가 있어서 돌아와야 하거나, 마음이 바뀌어서 다시 클라우드 웨이즈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Restore Server’ 버튼을 클릭해 복구하실 수도 있겠네요.
서버를 옮기면서 이거저거 찾아보다가 클라우드 웨이즈 환불 콘텐츠가 보여서 저도 한번 따라 해봤는데 저에게는 해당되지 않는 내용이었네요.
기억해야 할 내용 정리하면서 글을 마치려 합니다.
- 클라우드 웨이즈는 후불제 서비스다.
- 이번달 서버 사용 요금을 다음달에 지불하고나서도 prepaid fund 잔고가 남았다면 환급 가능하다.
- 환불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email protected] 여기로 환불 요청 메일을 보낸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좋은 글 많이 써서 공유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볼만한 글
1 thought on “클라우드 웨이즈 환불받지 못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