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 녹음되나요? 됩니다.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아이폰 통화 녹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통화 녹음을 하는 동안 발생하는 일, 하고 나서 녹음된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 저장된 파일 등 다뤄보려고 해요. 오랫동안 통화 중 녹음 기능을 기다려온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아이폰 통화 녹음 방법 | 아이폰 12 미니 통화 녹음
우리에게 익숙한 삼성 갤럭시 휴대폰의 통화 녹음 기능을 사용해 보신 적 있으세요? 아이폰으로도 하는 방법은 거의 동일합니다. IOS18.1 이후 아이폰 소프트웨어에서 자체 기능으로 포함 시켰기 때문에 사전에 녹음을 인지하고 하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평소와 다름없이 통화를 하는 도중 갑자기 녹음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면 그냥 통화하던 화면에서 버튼 하나만 눌러주면 됩니다. 쉽죠? 이게 끝이에요.
기존의 베타버전 테스트 때에는 아이폰 15프로 이상의 단말기까지만 지원해준다는 공지가 있었는데 현재는 하위 모델까지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 하면 통화 녹음이 가능하답니다. 저는 상당히 오래전 제품인 아이폰 12 미니 통화 녹음 기능을 시험해 보았습니다. 소프트웨어 버전은 IOS 18.1입니다. 잘 되네요.!!
발신 전화뿐 아니라 수신 전화에서도 녹음은 동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통화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통화 녹음 버튼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아 사전에 녹음을 걸어놓고 통화를 시작할 수는 없겠네요.
아이폰 통화 녹음 고지
다만 갤럭시의 통화 녹음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에게 아쉬운 점이 하나 있는데요. 애플의 아이폰 프라이버시 보호 강화 정책으로 인해 상대방에게 고지가 가게 된다는 점입니다. 통화 중 녹음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이 통화가 녹음됩니다.”
라는 안내 멘트가 내 휴대폰과 상대방 휴대폰에서 동시에 울리게 됩니다.
다만 녹음 버튼을 누른 뒤에도
“3초 후 오디오 요청이 재생됩니다.”
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는데 3초 안에 X 버튼을 눌러 취소하면 상대방에게 통화 녹음 고지 안내가 전달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통화 녹음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아 녹음 종료 버튼을 누르게 되면
“이 통화는 더 이상 녹음되지 않습니다.”
라는 안내 멘트가 양쪽 모두에게 전달되고 녹음은 종료됩니다. 또는 녹음 중 통화를 그대로 종료해 버려도 녹음은 종료됩니다.
아이폰 통화 녹음 확인, 아이폰 통화 녹음 파일
녹음된 내용은 파일로 생성 후 저장되는데 ‘메모’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성된 메모 파일의 제목은 누구누구 님과의 통화라는 제목으로 되어있고 오디오 녹음 타입으로 저장이 됩니다.
파일을 선택해 보면 녹음된 통화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2가지 방법이 나오는데요.
- 하나는 녹음된 목소리 자체를 재생시키는 방법입니다. 하단의 화살표 버튼을 누르시면 재생됩니다.
- 또 하나는 목소리를 자동으로 변환한 텍스트를 읽어보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나와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분리하여 대화 형식으로 저장해 주는데 참 신기하네요. 더욱 편리한 것은 특정 단어를 검색해서 확인할 수도 있다는 점인데요. 통화 녹음된 내용이 긴 경우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고 편리한 아이폰 통화 녹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분명히 도움이 되는 기능인 것은 맞지만 우리가 진정 원했던 마음을 충족시켜줄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프라이버시 정책에 반하는 줄 알면서도 통화 녹음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반영해 이렇게까지라도 시도한 애플의 변화에 감사하며 앞으로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더 볼만한 글
아이폰 통화녹음 기능 추가와 한계 | 아이폰 15 프로 ios18.1 기준 2024년 09월
1 thought on “[찐] 자체 아이폰 통화 녹음 방법 | 아이폰 12 미니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