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된 구축 아파트 주방 리모델링을 했습니다. 조리 동선이나 수납공간에 대해서도 불편한 옛 구조를 철거하고 실용적이고 개방감 있는 아일랜드 스타일의 11자 주방으로 변경했어요. 어떤 부분을 고쳤고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지, 무엇보다 올 수리 주방 인테리어 비용은 얼마가 들었는지, 그 밖에 주의사항과 꿀팁들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주방 인테리어를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은 하나하나 천천히 함께 보시죠.
벽 수전 내림 공사
우선 공사가 시작되기 전에 확인할 것이 있었어요. 계약서를 작성할 때 구축 아파트 올 수리 리모델링이었기 때문에 모든 항목에 체크를 해놓았었는데 현장 실측을 와서 보니 이미 공사가 되어있었어요. 전 거주자에게 물어보니 주방에 수도 누수가 있어서 공사를 했다고 하네요. 상태를 보니 공사한지 얼마 지나지 않아 깨끗했어요. 럭키비키! 인테리어 계약서에서 ‘벽 수전 내림 공사’라는 항목을 제외하고 150,000원 세이브했습니다. ㅎㅎ 견적서 작성 시 참고하세요.
입주할 집 보러 갔을 때 싱크대 하부장 안에 수도 공사가 이런 식으로 돼있으면 공사 새로 해 놓은 겁니다. 주방 디자인을 변경하기 위해 벽까지 뜯어내고 올 철거했지만 수전만 잘 남겨놓았어요.
주방 타일, 도배
주방 타일은 벽지에 자연스럽게 이어지며 싱크대 하부장의 인조 대리석과도 잘 어우러질 수 있는 색으로 정했어요.
너무 어지럽지 않고 무난한 600*600 사이즈의 큰 타일로 골랐어요. 욕실 타일 고를 때와 마찬가지로 타일은 면적이 클수록 청소하기에 편리해요. 타일과 타일 사이가 때가 잘 끼고 청소가 어렵기 때문이랍니다.
그리고 주방에서도 물이나 불을 사용하는 쪽이 아닌 공간은 타일 말고 벽지로 도배하기도 합니다. 물론 선택은 내 마음이고 그에 맞는 비용을 지불하면 되긴 하죠. 저는 인덕션 주변과 싱크대 주변은 타일 벽으로 선택했고 냉장고 쪽은 도배하는 것으로 결정했어요. 보통 타일 한 장에 5~10만 원 정도 하는데 가성비 있게 선택해 보세요.
인덕션 | 가스관 막고 가스레인지 철거
깔끔한 외관에 청소도 쉬워서 가스레인지보다는 인덕션을 많이 설치하는 추세입니다. 그에 맞춰 우리 집도 인덕션을 설치해 봤어요. 아이가 있거나 고양이를 키우는 집에서는 화상 사고 대비 기능까지 추가되어 실제로 불을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보다 훨씬 안심이 되는 편입니다. 우리는 요리를 많이 해먹는 편은 아니지만 주방 사용이 많은 가정에서는 가스레인지가 없어지면 가스비가 줄어들기도 합니다. 에어컨 소모 전력이 갈수록 줄어들어 여름철 전기세 보다 겨울철 가스 난방비가 더 부담스러운 것 아시죠? 고정 생활비도 아낄 수 있어서 여러모로 좋았어요. 그럼 인덕션을 설치하려고 할 때 알아두면 좋을 팁들을 소개합니다.
인덕션 타공 사이즈 + 두께
저는 삼성전자 인덕션을 구매했는데 기능별로 다양한 제품이 있었지만 타공 사이즈가 통일되어 있어 인테리어 시 가구 짤 때는 편리했어요. 간혹 두께가 좀 두꺼운 제품이 있었어요. 인덕션 밑은 보통 서랍장을 배치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싱크대 하부장 제작전에 인덕션의 두께까지 정확히 전달해 줘야 서랍 내부 구성을 무리 없이 제작할 수 있겠죠?
전기공사 인덕션 단독 배선
인테리어를 할 때 단독 전기 배선을 써야 하는 제품이 두 가지가 있어요. 하나는 에어컨, 그리고 다른 하나는 인덕션인데요. 다른 전자 제품들을 사용할 때도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단독 배선이 필요합니다. 한마디로 인덕션을 위한 전용선을 깔아준다 생각하시면 돼요. 이유는 전기를 많이 먹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명절날 구축 주택 등에서 전을 부치느라 전기 그릴 같은 것을 사용할 때 두꺼비 집이 내려가 집 전체 전기가 차단됐던 경험 있으신가요? 그런 비슷한 거예요.
“인덕션 설치할 거니까 단독 배선으로 부탁드립니다.“
인테리어 사장님이 알아서 해주시겠지만 간혹 깜빡할 수도 있으니 전기 공사 견적 잡을 때 계약서에 코멘트 추가해 넣으시길 추천드려요.
인덕션 구매 후 설치
인테리어 쪽과는 별도로 설치는 배송기사님이 해주세요. 그냥 코드 꼽아서 홈에 얹어두기만 하면 끝이에요. 참 쉽죠? 그래서 사전에 타공 사이즈를 정확히 전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삼성전자 인덕션 아저씨가 10분 내로 설치 마치고 설명해 주시고 가셨어요. 우리는 혹시나 싶어서 입주 청소하는 날 배송받아서 설치했어요. 혹시나 더러움이 발생하면 청소하는 김에 치우려고 했는데 굳이 그럴 필요가 없었죠. ㅋㅋ
주방 인테리어 디자인
11자 주방
주방 디자인을 말할 때 싱크대의 하부장 배치 구조에 따라 ‘11자 주방’, ‘ㄱ자 주방’, 또는 ‘ㄷ자 주방’ 이렇게 부르곤 합니다.
주방의 크기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을 하실 수 있지만 여기에 사람들이 잘 모르는 비용이 숨어 있습니다. 싱크대 가구를 짤 때 장과 장을 이어붙이는 접합부의 가공과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ㄱ자 장은 비용이 비쌉니다. ㄷ자는 접합부가 두 군데라 더 비싸겠죠?
주방 크기가 작아 ‘일자 주방’이 아닌 경우에는, 차라리 아일랜드 장을 따로 두어 11자 장을 배치하는 것이 비용적으로 가성비 좋다는 사실 참고하세요. 물론 인테리어 업체에서 이런 사실을 일일이 오픈하지 않고 주방 견적을 통으로 책정하기도 하지만 11자 주방을 원한다 하면 상대적으로 마진이 많이 남기 때문에 서비스로 다른 요청을 해도 받아줄 확률이 높겠죠?
아일랜드 후드 아일랜드 장
우리는 주방 구조를 변경할 때 구석에 있던 가스레인지를 없애고 아일랜드 장 쪽으로 후드 자바라를 끌고 와서 아일랜드 스퀘어 후드를 설치했습니다. 이때 하필이면 소방배관이 주방 천장을 지나가고 있어 조금만 공간이 부족했으면 자바라를 못 끌어올 뻔했어요.!!!
그러면 주방 구조를 다시 짜거나 아니면 자바라가 없는 탈취필터 후드를 설치해야 했겠죠. 탈취필터 후드는 성능이 안 좋다고 후기가 많아서 되도록 그러고 싶지 않았는데 다행히 공간을 잘 찾아서 자바라 배관을 잘 끌어왔답니다.ㅠ (다행) 이런 부분은 천장을 뜯어내기 전 견적서 작성할 때는 모르기 때문에 같은 아파트 공사를 해본 업체나 아니면 공사가 된 다른 집의 후기를 참고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싱크대 상부장 하부장
우리는 주방 식기가 많지 않은 편이라 주방 수납공간이 많이 필요하지는 않았어요. 하부장만으로 충분해 상부장이 꼭 필요하지는 않았죠. 하지만 나중에 집 팔 때 새로 들어올 사람이 식기 많은 사람일 수도 있기 때문에 일반적 형태로 상부장까지 설치하는 것으로 결정했어요. 덕분에 수납공간이 넘치고 좋네요. ㅎㅎ
냉장고 장
인테리어 전 기존 주방은 구축 아파트라 그런지 냉장고 장은 따로 없었어요. 기존 거주자는 싱크대 옆에 적당히 냉장고를 놓고 쓰고 계셨는데 주방 가운데 툭 튀어나온 모양도 별로였고 지나다니는데 걸리 적 거리기도 해서 개선해 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가스레인지를 없앤 구석 자리에 냉장고 장을 짜 넣었는데요. ’그냥 공간을 남겨두고 냉장고를 두면 되지 왜 냉장고 장을 짜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깔끔하게 떨어지는 디자인 외에도 냉장고 상단에 수납공간을 만들 수도 있어 좋습니다. 냉장고 위에 그냥 물건을 올려두면 먼지도 쌓이고 음식 조리 시 생기는 기름때가 끼기도 하더라고요.
그리고 주의할 점이 하나 있었는데요. 가로 세로 깊이 냉장고 사이즈 만을 재서 장을 만들어 넣었는데 11자 주방의 구석에 배치하다 보니 이삿짐 나르는 분들이 냉장고를 들고 구석까지 들어간 뒤 나올 수가 없었어요;;;; 슈퍼맨처럼 냉장고 위로 날아 넘어오셨는데 위험하기도 했고 냉장고 파손도 생길 수 있어 주방의 통로는 냉장고 사이즈에 사람이 최소한으로 지나갈 수는 있는 공간 정도는 확보해 주는 게 좋겠습니다. ;;;
밥솥 슬라이드 장 전자레인지 장
인테리어 업체에서 압력밥솥 사이즈와 전자레인지 사이즈를 물어보더라고요. 그게 왜 필요한가 싶었는데 밥솥 장은 슬라이드 형식으로 앞으로 쭉 뺄 수 있게 제작되었고 전자레인지 장은 그냥 공간만 확보해 놓으면 되기 때문에 달라서 그랬다고 합니다.
식기세척기 장, 키 큰 장, 양념통 장
그 밖에도 용도에 맞게 추가할 수 있는 장 구성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추가하지 않았지만 식기세척기가 있다면 빌트인 장으로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우리 집 사진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참고용으로 검색한 사진입니다.
키 큰 장은 밥솥 장과 전자레인지 장을 아래위로 쌓은 높은 장입니다. 실용적으로 공간을 이용할 수 있어 좋아 보입니다. 저희는 개방감을 위해 추가하지 않았어요. 이미 필요 없는 상부장까지 달았기 때문에. ^^ 양념장은 가로가 좁고 세로로 긴 모양인데 기름병 간장병 등 각종 양념들을 세워놓기 좋은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굳이 추가하지는 않았어요. 서랍이 많아질수록 나무가 많이 들어가고 가격이 비싸진답니다.
사각 싱크볼, 수전
큰 공사 견적을 마치고 이제 남은 싱크볼과 수전을 선택합니다. 굳이 필요한가 싶었지만 요새 유행한다는 깊고 넓은 사각 싱크볼을 골랐어요. 일단 남들 다한다는 유행하는 걸로 골라봤어요. ㅋㅋ 일단 넓으니 좋긴 좋더라고요. 그래도 물 튀는 건 똑같았아요. ㅋ 수전은 욕실 수전과 통일성 있게 같은 브랜드 비슷한 모양 제품으로 골랐습니다.
주방 인테리어 비용
올 수리 주방 리모델링을 할 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던 것은 구형 펜트리 장 철거와 아일랜드 장 쪽으로 후드를 끌어오는 일이었어요. 펜트리 벽이 다행히 내력벽이 아니라 철거에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렇게 새로 태어난 우리 집 주방입니다. 어떤가요? 실용적이고 깔끔한 게 예쁘죠?ㅋ 조리 공간 방향을 거실 쪽으로 빼서 요리를 하며 놀고 있는 아이를 볼 수 있다는 것이 너무 만족스러웠어요. 더 이상 주방은 냄새가 나거나 때가 껴있는 더러운 공간아 아닙니다.!!
가구 제작은 취향에 맞게 하시면 되는데 11자 모양으로 결정한 후 나머지 없어도 되는 특수 목적 장들은 모두 빼서 가성비 좋게 뽑았습니다. 이렇게 하니 총 550만 원 나왔네요. 참고해 보세요.
올 수리를 하신다면 주방 인테리어 비용이 만만치 않으실 겁니다. 특히 구조변경까지 하려고 하면 많이 부담이 되긴 하죠. 그래도 내 집에서 가장 나만의 개성을 추가해 뽐낼 수 있는 공간이 주방이 아닌가 합니다. 저는 가성비와 쉬운 청소 관리에 초점을 두고 진행했는데요. 이 견적을 기본으로 두고 더 욕심내서 추가할 부분들을 덧붙이며 나만의 비용을 산정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더 볼만한 글
[찐] 보관이사 짐 싸기 꿀팁 여름 2번 겨울 3번 지나도 문제 없음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