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 스픽 후기 7개월 차 영어 실력 향상에 정말 도움이 될까?

 

AI 영어 말하기 애플리케이션 스픽 후기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지금까지는 필리핀 또는 북미 선생님과의 전화영어를 꾸준히 해 왔어요. 필리핀 강사는 비교적 접근성이 좋았지만 교육 스킬이 부족하거나 커리큘럼에 충실하지 못했고, 북미 강사의 경우 이른 아침이나 밤늦은 시간이 아니면 선택할 수 있는 폭이 좁았어요. 그렇다고 학원 수업을 듣기에는 시간이 부족했고, 성인 영어 과외는 비용이 너무 비싸기도 했지만 교육 스킬에 대한 신뢰 문제가 있었어요.. 이처럼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 봤지만, 결정적인 실력 향상을 체감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스픽(Speak)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게 되었고, 지난 7개월간 지금까지 사용해 오면서 실전에서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느끼고 있답니다.

내돈 내산 찐 나만의 찐 후기입니다.!!

스픽을 사용하며 좋았던 점

1. 스픽 무제한 사용 가능

스픽의 가장 큰 장점은 반복 학습을 무제한으로 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2024년 9월에 가입해서 지금까지 꾸준히 구독 중인데, 처음에는 가끔 사용하다가 점점 매일 꾸준히 듣게 되었어요.

전화 영어나 학원 수업의 경우 일주일에 2회 또는 3회가 고작이라 실력이 느는 데 한계가 있었지만 스픽은 날짜와 시간, 장소에 제한받지 않아 자투리 시간이나 이동 중에도 쉽게 학습을 이어갈 수 있어 좋았어요. 저 같은 경우는 출근 시간이 자동차로 30분 정도 소요되는데 운전을 하면서 주로 공부를 했어요. 이때 주의할 점이나 팁을 드리자면, 라디오처럼 흘려들으면 학습 효과가 없기 때문에 너무 익숙해서 내비게이션이 필요 없는 출퇴근길이 아니면 운전할 때는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운전 자체가 많은 집중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초행길에 백그라운드 음악처럼 틀어놓았다가 학습 시간은 쌓이는 데 도움은 안 되고 오히려 운전에만 방해가 되곤 했어요.

 

2. AI 음성인식으로 디테일한 스픽 발음 교정

스픽은 발음을 정말 꼼꼼하게 체크해 줍니다. 특히, 단수/복수 명사나 3인칭 단수형 동사(s 붙이기) 등을 제대로 말하지 않으면 AI가 인식하지 못해요. 이런 작은 실수들은 평소에는 그냥 넘어가도 의사소통에 문제가 되지 않는데, 스픽은 철저하게 잡아줘서 전화 영어나 학원에서 잡아주지 못한 부분을 교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됐어요.

ai 영어 스피킹 스픽 후기3

예를 들어 한국말로도 익숙한 레스토랑을 일반명사로 표현할 때 무심코 s를 빼먹기 마련인데 아무리 해도 AI가 인식을 못 해서 최대한 굴려 R 발음도 해보고 천천히도 말해보고 별 짓을 다해봤지만 결국 단복 수 발음 차이 때문이라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죠. ^^;;  동사의 경우에도 집중하지 않고 she take, he make 등과 같이 말하면 AI 스픽은 절대 봐주지 않습니다. takes, makes라고 정확하게 말해야 넘어갈 수 있어요. 이렇게 강제로 고치게 되니 자연스럽게 몸에 배더라고요.

 

3. 미치게 강력한 반복 학습 시스템

스픽은 정말 지겹도록 반복 연습을 시킵니다. 한 강의의 구성은 새로 배운 표현을 선생님과 함께 발음해 보고, 이후 반복 말하기 연습을 한 뒤 마지막으로 원어민과의 실전 대화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이러한 레슨을 4회 학습하면 해당 내용을 모두 포함한 복습 파트가 뒤따라 나오며 그동안 배운 내용들을 랜덤으로 말하도록 유도합니다.

ai 영어 스피킹 스픽 후기1

이러한 강의 코스 이 외에도 리뷰 코스가 있는데요. 지금까지 들었던 모든 표현을 모두 뒤섞어 랜덤 반복 연습을 시켜주기 때문에 끝없는 무제한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배운 내용을 반복하게 됩니다. 저는 주로 평일에 학습 코스를 주말에 리뷰 코스를 들으며 배운 내용들을 복습하고 있는데 새로운 표현과 배운 표현의 복습 비율을 자연스럽게 유지해 주며 머릿속을 정리하고 있어요.

ai 영어 스피킹 스픽 후기2

 

4. 영어 뉘앙스를 체득할 수 있음

유명한 학습법 중에 한번 배운 내용을 일주일 내에 복습을 하고 다음 한 달이 지나기 전에 복습을 하고 다음 6개월이 지나기 전에 복습을 하면 다음 수년 동안 기억할 수 있다고 해요. 스픽에 의해 무지성으로 반복 연습을 하다 보면 문장을 보고 읽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입에서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하지 않았던 오락실 게임을 다시 하면 손가락이 콤비네이션 기술을 기억하고 있는 것처럼, 스픽을 통해 영어 표현을 반복하다 보니 입이 먼저 반응하게 되더라고요. 끝없는 반복을 하다 보면 나중에는 아예 화면을 안 보고 한국어를 듣고 영어로 말하거나, 영어로 말해주면 따라 말하곤 했습니다. 저는 이때 어디까지 말하고 어디서 끊어 읽어야 하는지를 유심히 신경쓰며 들었어요. 발음이 원어민처럼 되지 않더라도 악센트와 뉘앙스로 유창해 보이는 스피킹을 구사할 수 있었거든요.

저는 직장에서 외국 지사 직원들과 통화를 해야 할 일이 있는데, 말이 시작되는 타이밍이나 부드럽게 끼어드는 스킬이 늘었음을 스스로 느끼면서 자신감이 올라가는 느낌을 받았어요. 보통 외국인과 일을 해보면 업무 내용을 영어로 하는 것이 어려운 것이 아니라, 회의를 시작하거나 끝마칠 때,  회의 시작 전 커피를 마시며 같은 공간에서 대기하는 3분 정도, 그리고 같이 점심을 먹으며 무슨 말을 해야 하나 뻘쭘할 때, 그럴 때가 가장 불편하고 어려웠거든요. 원어민처럼 유창하지는 않지만, 일상의 평범한 대화 영어가 자연스럽게 나오니 회의를 진행하는데 부담이 확 줄어들었어요.

 

5. 학습의 재미 요소 (랭킹 & 연속 학습)

스픽은 꾸준히 학습하도록 유도하는 몇 가지 재미 요소가 있어요.

ai 영어 스피킹 스픽 후기4

랭킹 시스템

학습할 때마다 포인트가 쌓이고, 다른 사용자들과 비교할 수 있어요.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이 나뉘는데, 게으르면 하위 그룹으로 강등될 수도 있습니다. 저는 하루에 한 강의 (레슨, 말하기 연습, 원어민과 실전 대화)를 듣는 편인데, 나름 다른 분들보다는 하루 학습량이 많은 편인 것 같았어요.

연속 학습 보너스

매일 빠지지 않고 학습하면 연속 학습 기록이 쌓이고, 하루 정도 빠지면 봐주는(?) 재미 있는 시스템입니다. 저는 매일 듣는 편이라 지금은 괜찮은데 초반에 그렇지 않을 때는 연속 불꽃이 꺼지기 전에 얼른 접속하라는 알림이 스팸처럼 귀찮을 때도 있었답니다. ^^;;

어쨌든 결국은 이런 요소들 덕분에 꾸준히 학습할 동기 부여가 되더라고요.

나에게 맞는 코스 선택 방법

스픽을 처음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기초 코스를 추천해 주지만, 본인 실력에 맞게 선택할 수도 있어요. 저는 처음에 I love to read books. 같은 초급 코스로 시작했는데, 너무 쉬워서 바로 중급으로 올렸어요.

ai 영어 스피킹 스픽 후기5

그리고 학습을 완료하면 자동으로 관련 코스를 추천해 주는데, 저는 “구동사 격파” 강의를 우연히 발견하고 정말 유용하게 듣고 있어요. make up, make off, make away 같은 표현들이 한국어 직역으로는 잘 와닿지 않지만 이 강의를 들으면서 집중적으로 파헤쳐 주니 기억에 오래 남고 활용하기 편했어요.

 

사용 중 스픽 단점

물론 항상 좋기만 한 것은 아니고, 몇 가지 단점도 여럿 있었어요.

AI 인식 오류

말했는데 인식이 안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처음에는 제 인터넷 문제인 줄 알았는데, 이후 스픽에서 버그 수정 업데이트를 하면서 많이 개선된 것 같아요. 그런데 업데이트가 된 후로 아주 예민하게 발음을 구분하지는 않고 적당한 선에서 인식 처리를 해버리는 식으로 바뀐 게 아닌가 싶긴 합니다. 예를 들어 밥을 먹는 동안에 우물우물 거리며 발음을 해도 인식이 잘 되더라고요. 그렇게 발음이 좋은 건 아닌 거 같은데 ㅎㅎ;; 아무튼 너무 까다롭게 체크할 것인지 적당히 인식 처리를 해버릴 것인지 이것은 아직 AI 음성인식이 가지고 있는 숙제인 것 같아요.

반복 학습이 너무 많아 지루할 수도 있음

스픽은 정말 반복 연습을 많이 시켜요. 꾸준히 하기에는 좋은 시스템이지만, 지겨움을 느껴 흥미를 잃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영어를 몸에 익히는 게 목표라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해요. 리뷰 코스에는 반복의 시간을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으니 잘 활용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ㅋㅋ

결론: 스픽은 영어 공부에 효과적일까?

제가 시도해 본 여러 학습들과 비교해 보니, 스픽은 실질적으로 영어 회화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는 영어권 국가 해외여행을 혼자서 다니기에 무리가 없는 수준인데 사실 관광지에서는 손짓 발짓으로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한 것을 모두 아시는 것처럼 감안하고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 무제한 반복 학습 덕분에 충분히 연습 가능
  • AI 음성 인식으로 깐깐한 발음 및 문법 교정
  • 실제 대화에서 말이 막힘없이 나오도록 훈련
  • 무작정 반복적으로 따라 하며 외국인 느낌이 입에 배게 됨
  • 재미 요소(랭킹, 연속 학습) 덕분에 꾸준히 학습 가능

물론 어느 학습 방법이나 장단점이 있겠지만, 영어 스피킹 연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좋은 도구인 것은 틀림없다고 생각해요. 특히, 여러 방법을 시도했지만 실력 향상이 잘 안됐던 분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더 볼만한 글

저속 노화 식단, 천천히 그리고 아름답게 나이 들기

실행 가능한 저속 노화 식단 생활습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