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가 2023년 9월 27일부터 올 연말까지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새로 변경된 전기차 보조금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정부의 구매 보조금 확대 뉴스는 신차 구매 혹은 차량을 바꾸시려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기존 전기차 구매자와 구매예정자 간 희비가 엇갈리고 있는데요. 차 사는데 돈 보조금 더 주겠다는 것이 왜 마냥 좋기만 한 뉴스가 아닌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확대
일단 출고 가격이 5700만 원 이하 차량이 대상입니다. 그리고 자동차 회사가 할인을 하면 할인 폭에 비례해서 보조금을 더 줍니다. 이에 현대차와 기아차는 바로 할인 폭을 조정하여 차 값을 내렸습니다. 전기차를 구매하려고 기다리셨던 분들은 잔여 보조금이 모두 소진되기 전에 서둘러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현황 사이트
전기차 보조금이란?
부정적 입장
하지만 이러한 소식은 소비자들에게 하루 이틀 차이로 수백만 원의 혜택이 오가는 꼴이 되었습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친환경 전기차 보급 계획의 결과가 주춤하는 듯하니 이러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다소 과할 수 있는 보조금 확대를 추진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전기차 구매 실적이 떨어진 것은 이미 살 사람들은 대부분 사서 실제 수요가 많이 떨어진 상태고 전기차 충전시설 부족과 같은 인프라의 불편함이 그 원인일 텐데 보조금을 확대하는 조치를 통해 원인을 개선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관련 보도자료
이렇게 최근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확대 계획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의 의도대로 친환경 차량 보급 촉진에 도움이 될지 아니면 단순히 세금 낭비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현실이 될지 모두가 잘 지켜보시죠. 이미 차량을 구매하셔서 찬스를 놓친 분들께는 미안하지만, 구매 기다리셨던 분들은 이번 기회에 혜택을 적극 이용해서 조금이라도 저렴한 비용에 좋은 차량 구입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안전 운전하세요 😀
더 볼만한 글